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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과세 절세계좌, [투융자집합투자기구] 맥쿼리 인프라

by 재테크집짓기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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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mkif.com)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MKIF")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이하 "민투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www.mkif.com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MKIF")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이하 "민투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MKIF는 2002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유료도로,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 자산의 시행(신설, 증설, 개량 또는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의 주식, 지분, 채권 및 대출채권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동 수익을 MKIF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MKIF는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기대하는 연기금, 보험사 등과 같은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 모두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KIF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공모펀드로, 누구나 증권회사 거래를 통해 MKIF의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맥쿼리 인프라의 장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매년 2월,8월 2번의 배당분배와 4~5%배당률의 매력적인 요소를 지니고있습니다  

 

 

조금씩이지만 꾸준한 배당성장률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 2월 28일 

690주 * 390원 = 269,100원 배당금 확정입니다. 

 

2021년 부터 1000만원의 투자금으로
100만원 정도의 배당누적금이 있어 
10%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금처럼 분리과세가능한 1억원까지 

적립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재무실적 및 투자법인의 운영성과 발표내용1. MKIF 이사회는 금일 2022년 하반기 분배금으로 주당 390원, 총액 1,579억원을 지급하기로 결의하였고, 동 분배금은 회사가 2022년 12월 13일에 공시한 예상분배금과 동일한 금액임. 2022년 하반기 분배금은 2022년 12월 31일 기준 주주명부에 등재된주주에게 2023년 2월 28일에 지급될 예정임.


[요약 손익계산서(감사 받은 개별 재무제표 기준)]

(단위: 백만원)          2022년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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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수익               376,626      348,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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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수익               268,303      235,381
배당수익(*)            108,033      112,762
기타수익(**)               290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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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비용                61,450       51,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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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수수료              44,340       41,608
이자비용                13,616        7,079
기타비용                 3,494        2,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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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순이익             315,176      29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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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적 당기순이익(**)  315,176      29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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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용수익은 3,766억원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
- 당기순이익은 3,152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

(*)2022년 배당수익: 신공항하이웨이(주) 192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600억원, 수정산투자(주) 175억원, 광주순환(주) 112억원
2021년 배당수익: 신공항하이웨이(주) 132억원, 천안논산고속도로(주) 840억원, 수정산투자(주) 125억원, 광주순환(주) 30억원

(**)2022년 및 2021년: 일회성 항목 없음


3. 13개 유료도로 투자자산 실적
(1) 통행량 증가율(*)
- 2022년 통행량은 전년 대비 5.1% 증가.
               
(2) 통행료수입(*)
- 2022년 통행료수입은 전년 대비 4.6% 증가(**).
                 
(*)위 증가율은 각 자산의 통행료수입에 대한 가중치 및 각 투자법인의 MKIF 지분율에 기초하여 산정

(**)일부 자산들의 통행료수입 증감률이 통행량 증감률 대비 저조한 이유는, 2022년 3분기 추석 연휴 동안 정부 방침에 따라 통행료 면제를 시행하여 통행료수입이 감소한 반면 2021년 3분기 추석 연휴 때는 해당 방침이 시행되지 않았기 때문임. 한편, 통행료 면제를 시행한 자산들은 해당 방침 시행으로 감소된 통행료수입을 정부로부터 전액 보전 받게됨

(3)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보고관련 투자판단에 중요한 사항
- 각 자산의 통행량은 일일 평균 통행량에 기초하여 산정됨. 달리 명기되지 않는 한, 통행료수입은 부가세를 제외한 실제 통행료수입을 의미하고, 실제 통행료수입은 투자법인이 관련 주무관청으로부터 수령할 수 있는 최소통행료수입보장금, 비용보전금 및 기타 통행료 미인상에 따른 보전금 등은 포함하고 있지 않음. 따라서 각 투자법인의 통행료수입은 회사의 수입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4. 항만 투자자산(부산항 신항 2-3단계) 실적
- 2022년 총 처리 물동량은 전년 대비 8.8% 증가한 269만 TEU를 기록하였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5% 상승한 1,670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물동량 증가, 요율 조정 및 기타 매출(ancillary revenue) 증가에 기인함.
-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2.4% 상승한 845억원을 기록하였고, EBITDA 마진은 51%를 달성함.


5. 도시가스 사업 실적
(1) (주)해양에너지
- 2022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 상승한 815백만 m3를 기록하였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2% 상승한 7,437억원을 기록함.
- 매출액 증가율이 판매량 증가율 대비 더욱 높은 이유는, 한국가스공사(주) 평균 도매단가 상승이 매출액에 반영된 부분에 기인함.
-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7.0% 상승한 549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판매량 증가와 2021년에 발생한 해양 지분 거래 관련 일회성 비용의 부재에 기인함.

(2) 서라벌도시가스(주)
- 2022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4.7% 증가한 211백만 m3를 기록하였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55.3% 상승한 2,071억원을 기록함.
- 매출액 증가율이 판매량 증가율 대비 더욱 높은 이유는, 한국가스공사(주) 평균 도매단가 상승이 매출액에 반영된 부분에 기인함.
- EBITDA는 전년 대비 21.2% 상승한 159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판매량 증가와 2021년에 발생한 서라벌 지분 거래 관련 일회성 비용의 부재에 기인함.

 

 

2. 분과과세 1억원 한도

작년 예금 고금리행진으로 2000만원 초과 종합소득세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공모인프라펀드 세제혜택이 2025년까지 2년 연장되었습니다. 

단 , 투융자집합투자기구전용계좌를 개설해서 매수하셔야하는데 

삼성증권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투자 장점 2가지 요소뿐아니라 

상장된 이래 계속 상승선을 타고 있어 장기적인 투자요소로 

비율을 둬도 좋을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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